본문 바로가기

쓸모있는 인간

상업용 무료한글폰트를 찾는다면? 눈누

 

 

1. 상업용 한글폰트 사이트 눈누

한글폰트는 영문폰트에 비해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폰트를 찾기가 쉽지 않아요. 매번 인터넷 커뮤니티를 통해 원하는 한글폰트를 찾아 헤매거나 원하는 폰트가 상업적 이용이 되는지 일일히 확인작업이 필요했어요. 눈누 사이트는 상업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한글 폰트를 모아서 제공하는 사이트로 폰트를 미리 테스트해보고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.

디자이너의 필수 즐겨찾기 사이트임은 물론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도 유튜브나 블로그 등에서 이용할 무료 폰트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.

 

사이트 바로가기

https://noonnu.cc/

 

 

 


2. 사이트 사용 방법

 

 

 

상단 '아무거나 적어보세요' 박스에 텍스트를 입력하면 폰트별로 미리보기가 가능합니다.

오른쪽 노란 점을 움직이면 폰트 사이즈 조절도 가능해요. 

 

 

 

 

 

 

허용 범위를 누르면 각각 상업적 이용 가능 범위를 선택할 수 있어요.

  • 포장지 : 상품포장용지, 용기 등 패키지에 사용 가능
  • 임베딩(Embedding 끼워넣기) : 블로그, 웹사이트, 어플 제작 등에 사용 가능
  • BI(Brand identity 브랜드 이미지) / CI(Corporate identity 기업 이미지) : 기업, 제품 로고 등에 사용 가능
  • OFL(Open font license) : 완전 공개된 라이센스, 폰트 수정, 재배포 등 가능. 단 유료 재배포는 불가능

각 폰트 페이지에는 라이선스 요약표를 제공하여 해당 폰트가 사용 가능한 라이선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 하지만 폰트 제작사에서 변경이 될 수도 있으므로 정확한 라이선스는 해당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전 확인하는 것이 확실하겠죠.

 

 

 

 

폰트 형태를 눌러 원하는 폰트의 양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.

폰트의 종류가 많기 때문에 고딕, 명조, 손글씨 등 원하는 형태의 폰트를 빨리 찾기에 유용해요.

 

 

 

 

예시로 다이어리체를 다운받아 볼까요?

원하는 폰트를 클릭하면 상단 우측에 <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> 버튼을 클릭하여

해당 사이트로 이동해 폰트를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.

다운로드한 폰트는 압축을 풀고 복사하여
C:\Windows\Fonts

경로에 붙여넣으면 설치가 완료됩니다.

이제 포토샵이나 한글 등 원하는 프로그램에서 사용 가능해요.

 

 


3. 웹폰트로 사용

원하는 폰트를 클릭하면 상세페이지에 웹폰트로 사용할 수 있는 css 코드를 복사할 수 있는 창이 있습니다.

노란색 네모를 클릭하면 전체선택이 되는데 마우스 오른쪽 버튼를 눌러서 복사해주세요.

티스토리 설정 > 스킨편집 > html편집 > css에 복사한 내용을 붙여넣습니다.

제일 상단의 @charset "UFT-8" 아래부분에 붙여넣으면 됩니다.

font-family 에 기본 폰트를 지우고 바꾸고 싶은 폰트 이름을 넣어주면 변경이 가능해요.

 


4. 무슨폰트?

상단 메뉴 중 <무슨 폰트?>는 찾고 싶은 폰트를 질문할 수 있는 메뉴도 있어요.

글자이미지를 캡쳐하여 올리면 집단지성을 이용하여 폰트를 찾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
5. 아무디자인

<아무디자인> 메뉴에서는 눈누 사이트에 있는 폰트를 활용한 디자인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.

이 이미지들을 통해 실제 디자인 예시와 다양한 활용을 참고가 가능해요.